2023년도 1학기 WI-과학사 (WICMST302-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WICMST302 분반 01 학점 0.00
이수구분 교양선택 강좌유형 선수과목 GEDU101 (글쓰기)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성적취득 구분 PASS/No Record

2. 강의교수 정보

이종식 이름 이종식 학과(전공) 인문사회학부
이메일 주소 jongsikyi@postech.ac.kr Homepage https://jongsikchristianyi.com/
연구실 무은재기념관 414 전화 054-279-2036
Office Hours

3. 강의목표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창의융합역량(100%)

*인문, 예술, 사회과학 계열 교과목에서 학술 에세이 쓰기를 수행함으로써 고차원적인 글쓰기 능력과 논리적·비판적 사고력을 갖추도록 한다. 글쓰기 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시켜 목적에 맞는 글,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글을 스스로 쓸 수 있도록 한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선수 추천 과목: 글쓰기

5. 성적평가

*WI 교과는 별도의 학점이 없는(0학점) 졸업이수요건이며, 성적은 해당 HASS 교과의 성적과 별도로 WI 담당교수가 부여한다.
*WI 과제에 대한 평가는 grade 방식이 아닌 Pass/No record 방식으로 하며, 최종성적은 성적증명서에 표기되지 않고 졸업요건 충족 여부를 판단하는 근거로 활용된다.
*학생은 WI Course를 통과(Pass)하기 위해서 과정별 글쓰기 지도(특히 면담)에 성실하게 임해야 하며,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전개할 수 있을 정도의 학술 에세이 작성 능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HASS 교과를 제대로 이수하지 못한 경우(F학점·W) 해당 WI 교과도 통과할 수 없다.
*어떤 경우든 글에서 표절이 드러나면 No Record를 부여한다.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7. 참고문헌 및 자료

8. 강의진도계획

*1-3주차→ 담당교수: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학생: 오리엔테이션 참여
*4-6주차→ 담당교수: WI 학술 에세이 과제 부여, 주제 선정에 대한 조언 및 전반적 개요 지도, 학생: 글의 주제 정하기, 주제 관련 자료 수집 및 검토, 개요 구상
*7-9주차→ 담당교수: 개요 지도, 학생: 개요 작성 및 제출, 교수가 요구할 경우 개요 면담에 참여
*10-11주차→ 학생: 초고 작성 후 LMS에 제출
*12-13주차→ 담당교수: 초고에 대한 피드백 제공
*14-15주차→ 학생: 수정고 작성 후 LMS에 제출

9. 수업운영

*담당교수는 과제, 작성 요령, 평가기준, 과정별 과제 제출 일정을 미리 공지한다.
*담당교수는 학술 에세이 과제에 대한 과정별(개요→초고→수정고) 지도와 평가를 담당하며, 이때 학생별로 최소 1회의 개별 면담을 진행한다.
*담당교수는 글쓰기 지도 과정에서, 완성된 글을 첨삭해 주는 데 초점을 맞추지 않고, 글쓰기의 과정(개요→초고→수정고)에 따라 학생 스스로 글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직접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WI 학술 에세이 분량: 한글 문서 기준 A4 5매. 제목, 이름, 차례, 참고자료를 제외한 본문만 해당 (글자 크기 10pt, 줄간격 160% *각주의 경우 글자 크기 9pt).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이수 요건: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에 한하여 HASS(인문·예술·사회) 계열 교과목 중 WI 지정 교과 2개를 선택·이수한 후 통과할 경우 WI Course 관련 졸업요건을 충족하게 된다. 단, 한 학기에 WI 지정 교과 두 개를 동시에 이수할 수 없다.
*졸업학기 한 학기 전까지 완료하도록 한다.
*WI 성적은 성적 정정기간에 확인할 수 있다.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