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1학기 배드민턴 (GEDU157-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GEDU157 분반 01 학점 1.00
이수구분 교양필수 강좌유형 강의실 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화 / 11:00 ~ 12:50 / 체육관 주경기장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이승환 이름 이승환 학과(전공) 인문사회학부
이메일 주소 leesh3095@postech.ac.kr Homepage
연구실 체육관 150호 전화 0542793843
Office Hours 14:00~16:00(화요일)

3. 강의목표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 대인관계역량 (40%), 자기관리역량 (60%)
본 과목은 배드민턴의 올바른 운동기능 습득을 통하여 기초기술, 경기규칙 등을 배움으로써 알맞은 운동량과 매너 있는 게임을 통하여 예절 등을 배움으로써 인간관계 형성에 목적이 있다. 이에 생활체육의 한 종목인 배드민턴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문화적으로서의 장점을 학습하고자 한다. 빠르고 민첩한 동작이 요구되고 비교적 단 시간에 기능숙달을 이룰 수 있는 스포츠로서, 기본기능(풋 웍, 오브핸드 스트록, 언더핸드 스트록)과 경기진행 방법 등을 익혀서 초보자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토록 한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1) 배드민턴은 실기위주로 진행되며, 체육관 주경기장에서 실시하되 체육복과 운동화를 의무적으로 착용하여야 한다.
2) 실천요양과정, , , , 을 수강한 학생은 교양필수 , , , , 과목을 수강할 수 없음.

5. 성적평가

1) 출석 : 40% 2) 실기시험 : 60% 3) 실기시험 평가세목 및 기준요건 - 실기시험을 치르기 위해선 기준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4) 4회 결석부터 "F"(결석 3회 지각 2회까지 성적 유효)
- 기준요건은 각 스트로크 당 셔틀콕을 지정된 장소에 보내는 것으로 10회중 6회이상 성공 해야한다.
- 각종 샷의 자세와 정확도를 평가한다.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7. 참고문헌 및 자료

1) 배드민턴 강좌, 일신서적, 하남길외 3명, 1991.
2) 배드민턴 강좌, 일신서적, 하남길외 3명, 1991.
3) 배드민턴 바이블, 대경북스, 백운효, 김지윤, 2017.
4) 셔틀콕의 황제 박주봉의 배드민턴, 삼호미디어, 박주봉, 2016.
5) POSTECH 체육교과목 홈페이지(http:// phyedu.postech.ac.kr)

8. 강의진도계획

1주차
강의주제: Orientation 및 배드민턴의 개요
강의목표: 배드민턴의 역사 및 특징을 이해하고 다른 종목과 차별되는 배드민턴의 효과에 대해서 학습한다. 웨스턴, 잉글리시, 이스턴 그립을 이해하고 익힌다.
강의세부내용: 소개 및 배드민턴의 특징, 역사, 장비, 그립잡는 법
-웨스턴 그립법
정의 : 라켓면과 지면이 평행을 이루도록 라켓을 잡는 방법
먼저 웨스턴 그립법은 초보자분들이 잡기 편하고 라켓면이 정면을 바라보게 하기 쉽기 때문에 셔틀콕을 강하게 타격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백핸드로 전환하기 어렵고 손목을 사용하기 어렵고 제한되기 때문에 타격할 수 있는 범위가 좁아 공을 치기까지 가까이 가야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스턴 그립법
정의 : 라켓면을 땅위에 직각으로 세운 채 라켓을 악수하듯이 잡는 그립법
먼저 이스턴 그립법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웨스턴 그립에 비해 손목이 자유로워 셔틀콕 타격 시 손목을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한 번에 강력한 힘을 낼 수가 있다.
단점은 이스턴 그립에 비해 초보자가 라켓을 잡기에 불편하고 타격도 힘들다.
이스턴 그립을 지속적으로 쓰다보면 손목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더 다양한 타구를 넓은 범위에서 커버할 수 있게 되니 꼭 연습해야 할 그립법이다.
수업방법: 강의 및 실기

2주차
강의주제: 배드민턴의 기초지식
강의목표: 실기수업을 위한 정확한 자세를 익히고, 장비 명칭과 경기규칙 등을 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경기장, 단식 및 복식, 경기규칙, 장비, 자세
- 두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무릎을 약간 굽힌다.
- 빨리 날아오는 셔틀콕에 대비하여 팔꿈치를 들어 라켓을 올린다.
- 셔틀콕에 시선을 고정하고 치고 난 후에는 바로 기본자세를 취한다.
수업방법: 강의 및 실습

3주차
강의주제: 배드민턴과 친해지기(바른 그립과 자세에서 나오는 스트로크)
강의목표: 라켓과 콕의 타구점을 바른 자세의 스트로크 연습을 통해서 다양한 타구에 대하여 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타구점 익히기
- 셔틀콕을 무릎위치에서 타구하여 멀리보내기
날아오는 셔틀콕을 아래에서 치기.
머리위에서 타구를 높게 낮게 치기.
수업방법: 강의 및 실습

4주차
강의주제: 배드민턴과 친해지기(스트록Ⅰ; StrokeⅠ)
강의목표: 올바른 자세를 통한 하이클리어 및 드리븐 클리어의 정확한 타구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하이클리어, 드리븐 클리어
-하이클리어 : 콕을 상대방 쪽으로 높고 멀리 보내는 타구를 말하며 팀의 여유로운 자리선점을 위해 많이 사용하기도 하며 상대팀의 위치선정 혼란을 위해 사용되는 타구이며, 배드민턴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타구이다.
-드리븐 클리어 : 상대의 머리 위를 넘은 셔틀콕(shuttlecock). 상대의 라켓이 미치지 않을 정도의 높이로 셔틀콕이 상대방의 백 코트(back court)에 인 사이드 되는 상태. 또는 그런 방법이다.
수업방법: 강의 및 실습

5주차
강의주제: 배드민턴과 친해지기(스트록Ⅱ; StrokeⅡ)
강의목표: 올바른 자세를 통한 드라이브 및 푸시의 정확한 타구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드라이브, 푸시
-드라이브 : 네트에 수평으로 치는 샷이다. 실력이 올라갈수록 굉장히 중요해지는 기술로 서로가 공격권을 가져가기 위해 타구의 궤도를 낮게 하는 기술이 중요하다.
-푸시 : 네트 부근에 높이 뜬 셔틀콕을 강하고 빠르게 상대 코트로 밀어 넣는(푸시) 스트로크다. 위력적인 푸시를 위해서는 힘보다 네트로 좁혀 들어가는 정확한 타이밍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수업방법: 강의 및 실습

6주차
강의주제: 배드민턴과 친해지기(스트록Ⅲ; StrokeⅢ)
강의목표: 올바른 자세를 통한 스매시, 드롭, 헤어핀의 정확한 타구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스매시, 드롭, 헤어핀
-스매시 : 배드민턴의 간판 공격기술.
높은 위력과 정확성을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숙지할 필요가 있다. 스매싱의 타구 방법은 하이클리어와 같다. 다만 스매싱의 타점은 하이클리어보다 조금 더 앞이고 셔틀콕을 아래로 눌러주듯이 타구 한다. 스매싱은 무게중심의 이동, 상체의 회전, 백스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강한 타구를 할 수 있다. 충분한 풋워크의 숙지를 통해 높이 뜬 셔틀콕보다 뒤로 가서 셔틀콕을 몸 앞에 두고 타구한다면, 뒤로 젖힌 손목을 앞으로 펴주는 동작만으로도 충분히 각을 만들 수 있다.
-드롭 : 클리어나 스매시와 거의 같은 방식으로 치는 오버헤드 타구다. 준비 동작부터 타구 직전까지 거의 똑같은 동작으로 이뤄지지만 임팩트의 차이로 타구의 종류가 달라진다. 드롭샷은 임팩트 순간 짧은 스트로크로 네트 앞에 살짝 떨어지게 된다. 때문에 상대방을 속이는 타구로 유용하다. 복식보다 단식에서 많이 사용된다.
-헤어핀 : 네트 근처에서 셔틀콕을 상대편 코트 앞쪽으로 떨어트리는 기술로서, 셔틀콕의 궤적이 머리핀 같다하여 이런 이름이 붙었다. 라켓을 갖다 댄다는 느낌으로 구사한다. 높은 궤도의 타구는 역습을 당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서 연습한다.
수업방법: 강의 및 실습

7주차
강의주제: 리시브(Receive)
강의목표: 정확하고 빠른 리턴의 자세 및 루트, 상황에 따른 자세변경, 수비의 중요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리시브의 중요성, 자세
-리시브 : 받는다는 뜻으로. 서브에 상대되는 말. 서브를 되받아 치는 것이며 ‘서비스 리턴’이라고도 한다.
수업방법: 강의 및 실습

8주차
중간고사 기간

9주차
강의주제: 풋워크(Footwalk)
강의목표: 각 스트로크에 맞는 풋워크의 기본동작 및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자세를 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풋워크의 기본동작, 자세
-풋워크 : 코트 안에서 효율적인 스트로크를 하기 위한 발동작을 의미한다. 여기서 '홈 포지션(home position)'이라는 개념이 나온다. 홈 포지션은 코트 안에서 자신이 전후좌우 대각선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조직적인 움직임을 뜻한다. 대략적으로 코트의 네 모서리를 잇는 교차점이 홈 포지션이 된다. 단식을 기본으로 생각하면 코트의 중앙부분인데 보통 사람은 앞으로 나가는 동작이 뒤로 물러서는 동작보다 자연스럽기 때문에 홈 포지션은 중앙보다 반걸음 정도 뒤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홈 포지션은 풋워크에 들어가기 전의 기본 위치로 셔틀콕이 코트안의 어느 방향으로 날아오더라도 최단 거리로 이동할 수 있는 곳이다. 셔틀콕이 날아오는 방향에 따라서 풋워크로 이동해 타구를 처리한 뒤 다시 이곳으로 돌아와야만 한다. 말 그대로 홈이다. 셔틀콕이 떨어지는 곳으로 민첩하게 이동해 스트로크를 하고 다시 홈포지션으로 돌아오는 것이 풋워크의 관건이다. 실제 경기에서 풋워크는 보통 2~4보 안의 스텝으로 이뤄진다. 따라서 풋워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민첩성 순발력 판단력 지구력 정확한 스텝 등이 꼽힌다.
수업방법: 강의 및 실습

10주차
강의주제: 서브(Serve)
강의목표: 자신의 체질과 능력에 맞는 서브의 개발 및 3가지 종류의 서브를 정확히 구사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서브의 중요성 및 종류
-서비스를 할 때, 서버와 리시버는 양편 서비스 코트 안에 대각선으로 서야하며 셔틀콕은 서버의 허리 아래에서 쳐야 한다. 셔틀콕은 리시버의 코트 안에 떨어져야하며 셔틀콕을 치는 순간 라켓의 전체 머리 부분이 서버의 손 전체 부분보다 확연하게 식별할 수 있을 정도의 아래에 위치해야 한다.
수업방법: 강의 및 실습

11주차
강의주제: 단식게임(GameⅠ)
강의목표: 단식경기에 있어 정확한 경기규칙 및 스트로크의 길이 및 각도에 맞춘 수비위치를 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단식게임
-배드민턴 경기는 남녀 단식과 복식 그리고 혼합복식으로 구분되며 단식은 양편 각 1명씩, 복식은 양편 각 2명씩 조를 이루어 경기한다. 경기 전 양편이 토스를 하여 이긴 편이 첫 서브권, 또는 코트 선택권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며 진편은 나머지를 택하게 된다. 3게임(2게임 선취 시 승리)을 원칙으로 하며 한 게임 21점(초등부는 17점)을 선취한 편이 승리한다. 해당 랠리에서 이긴 편이 득점한다(즉, 서브권을 갖지 않은 편도 득점 가능). 20:20 동점인 경우 2점을 연속하여 득점한 편이 승리하며 29:29인 경우 30점에 먼저 도달한 편이 승리한다.
수업방법: 강의 및 실습

12주차
강의주제: 단식게임(GameⅡ)
강의목표: 정확한 스텝 및 다양하고 짜임새 있는 스트록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단식게임
-반칙규정은 서비스가 올바르지 못할 경우, 서버가 서비스하는 도중 헛스윙을 하였을 경우, 경기 도중 셔틀이 코트 밖에 떨어지거나 네트 밑 또는 네트 사이로 통과하였을 경우, 선수의 라켓 또는 네트 이외의 다른 곳에 셔틀이 닿을 경우, 셔틀이 네트를 넘어오기 전에 네트를 넘어 셔틀을 치거나 헛쳤을 경우, 라켓이나 선수의 몸이 네트에 닿았을 경우, 셔틀을 연속하여 2번 이상 쳤을 경우 등에 적용된다.
경기 도중에 예기치 못한 우발적인 사고 및 행동, 곧 리시버가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서비스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레트(lets:경기중단 및 무효)가 선언된다. 레트가 선언된 경우에 바로 전에 서비스한 선수의 서브권은 유효하며 그 선수가 다시 서비스한다.
경기는 연속하여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각 게임 도중 한쪽편이 11점(초등부는 9점)에 먼저 도달하였을 경우에는 60초 이내의 인터벌(interval)이 허용된다. 또 첫 번째 게임과 두 번째 게임, 두 번째 게임과 세 번째 게임 사이에 120초 이내의 인터벌이 허용된다. 경기자는 셔틀이 경기 진행중이 아닌 경우에만 지도를 받을 수 있고, 경기가 종료할 때까지 심판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코트를 떠날 수 없다.
수업방법: 강의 및 실습

13주차
강의주제: 복식게임(GameⅠ)
강의목표: 복식경기에 있어 정확한 경기규칙 및 공격형 포메이션인 Top and Back을 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복식게임
-복식경기도 서비스하는 위치는 단식경기와 같고, 서버로부터 대각선 위치에 선 선수가 리시버가 된다. 리시브측 선수는 해당 선수가 서비스하여 점수를 얻기 전까지는 서로 코트의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리시브측이 폴트를 범하거나 범실에 의하여 중단된 경우에 서비스측이 점수를 획득하며 서버는 다시 서비스를 한다. 서비스측이 폴트를 범하거나 범실에 의하여 중단된 경우에는 리시브측이 점수를 획득하며 서버가 된다. 이 경우 한쪽 편에 한 번의 서비스 권한을 부여한다.
복식경기에서 서비스 권한은 ①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경기를 시작한 최초의 서버로부터 ② 선(先) 리시버의 파트너에게로 넘어가는데, 이때 서비스는 왼쪽 서비스 코트로부터 시작되며, ③ 먼저 서비스한 편의 해당 점수에 부합되는 코트에 위치한 선수에게로 이어지고, ④ 먼저 리시브한 편의 해당 점수에 부합되는 코트에 위치한 선수에게로 이어진다. 이상과 같은 순서가 반복되어 서비스 권한이 주어진다.
수업방법: 강의 및 실습

14주차
강의주제: 복식게임(GameⅡ)
강의목표: 수비형 포메이션인 Side by Side 및 혼합복식 포메이션인 Diagonal, In and Out을 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복식게임
수업방법: 강의 및 실습

15주차
실기테스트
복식경기를 통한 경기 방법
규칙 및 기본 자세(스트로크, 서브, 리시브, 드라이브, 풋워크)

16주차
기말고사 기간

9. 수업운영

- 강의유형(현장 실기 수업 및 이론 수업)
- 대학원생 수강, 청강 불가
- 교수/학습 방법: 현장 실기 수업 및 이론 수업)
- 코로나 19에 따른 배드민턴 수업 보강 시간표는 공지사항 참조
※ 차후 학사 일정상 수업 및 보강 일정 변경 시 대면 수업 2주 전 개별 공지 예정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1) 2009학번 신입생부터 과목이 필수로 지정됨.
2) 2009학번과 2010학번은 과목 1학점 포함, 총 3학점 이수(필수 2학점+선택 1학점), 3학점 초과 수강 불가
3) 2011학번부터 총 2학점 이수: 1학점+ 1학점 이수, 2학점 초과 수강 불가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