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Fall History of Science & Tech. In Korea (CMST403-01) The course syllabus

1.Course Information

Course No. CMST403 Section 01 Credit 3.00
Category Gen elective Course Type Blended Course prerequisites
Postechian Core Competence
Hours FRI / 14:00 ~ 16:45 / Hogil Kim Bldg[306]Lecture Room Grading Scale G

2. Instructor Information

Yi Jongsik Name Yi Jongsik Department Div.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Email address jongsikyi@postech.ac.kr Homepage https://jongsikchristianyi.com/
Office 무은재기념관 414 Office Phone 054-279-2036
Office Hours 수요일 10:00am-12:00pm

3. Course Objectives

(지식탐구 역량 50%, 창의융합 역량 30%, 대인관계 역량 20%)
20세기 한국에서 과학과 기술은 어떤 의미를 가졌고, 어떤 변화를 이끌어 냈을까요? 본 교과목에서는 서구식 과학기술이 본격적으로 한반도에 도입되기 시작한 19세기 후반부터 현재까지 현대 한국인이 과학기술과 어떻게 관계를 맺어 왔는지 역사적인 관점에서 추적합니다. 한국인은 서구 과학을 대부분 간접적인 경로로 접했습니다. 18-19세기에는 중국을 통해, 20세기 전반에는 일본을 통해서였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경험은 오늘날 한국의 과학기술 활동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요? 일제강점기 조선인들은 과학기술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었을까요? 해방 이후 한국의 재건과 경제발전 과정에서 과학자와 기술자는 어떤 역할을 맡았을까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한국과 같은 후발공업국에서 과학기술의 위치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본 교과목은 "온라인공동강의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최형섭 교수님의 "20세기 한국의 과학과 기술" 수업과 공동강의(대면을 기본으로 하는 실시간 이원 연결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4. Prerequisites & require

없습니다.

5. Grading

-출석 5%
-수업 참여 10%
-조별 프로젝트 20%
-중간고사 대체 서평 25%
-기말고사 서술형 시험 40%

6. Course Materials

Title Author Publisher Publication
Year/Edition
ISBN

7. Course References

별도의 지정 교재는 따로 없습니다. 다만, 중간고사 대체 서평 대상 도서목록을 개강 전후에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8. Course Plan

1주 차(9/8): 강의 소개
2주 차(9/15): 실학과 서구과학의 만남
3주 차(9/22): 개항기의 과학기술
4주 차(9/29): 일제강점기 과학과 기술 1: 농업, 임업, 생태환경
5주 차(10/6): 일제강점기 과학과 기술 2: 식민지 과학 교육과 과학 엘리트
6주 차(10/13): 일제강점기 과학과 기술 3: 총력전 체제와 전시 공업화
7주 차(10/20): 해방 정국(1945~1950)과 과학기술
8주 차(10/27): 이승만 시대의 과학기술
9주 차(11/3): 박정희 시대의 과학기술 1: 경공업, 농업, 에너지
10주 차(11/10): 박정희 시대의 과학기술 2: 중화학공업, 과학기술 연구 및 교육 제도
11주 차(11/17): 박정희 시대의 과학기술 3: 일상 속으로 녹아 들어온 과학기술들
12주 차(11/24): 전두환 시대의 과학기술: 산학연 패러다임과 과학영재교육의 탄생
13주 차(12/1): 민주화 이후의 과학기술
14주 차(12/8): 20세기 한국인에게 과학기술이란 무엇이었나?
15주 차(12/15): 기말고사 실시
16주 차(12/22): 휴강

9. Course Operation

- 출석(5%): 사전 통지 없는 무단 결석에 한하여 감점이 있습니다.
- 수업 참여(10%): 수업 시간 및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통한 토론 및 질의응답, 조별 프로젝트에 대한 코멘트를 바탕으로 참여 점수를 부여합니다.
- 중간고사 대체 서평(25%): 추후 공지될 서평 대상 도서목록에서 한 권을 골라 중간고사 대체 서평을 작성합니다. 8주 차 일요일 10월 29일 11:59 pm까지 파일을 PLMS에 제출합니다. A4용지 기준 약 2~2.5 페이지 분량.
- 조별 프로젝트(20%): 포스텍+서울과기대 혼합하여 4~5인 1조를 구성 후, 근현대 한국 과학기술의 역사와 관련된 5분 정도의 짧은 영상을 제작합니다. 구체적인 주제 안배, 조 구성은 개강 이후 공지할 예정입니다.
- 기말고사(40%): 서술형 기말고사를 실시합니다. 예상문제 혹은 스터디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10. How to Teach & Remark

- 강의진도계획과 참고문헌을 보충한 상세강의계획서를 개강 이후 배포할 예정입니다.
- 타대학과 공동강의이며 주 1회 연강 수업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하여 부득이 3주 차(포카전) 정상 수업, 4주 차(추석) 동영상 대체 강의, 8주 차(중간고사 기간) 정상 수업을 실시합니다(대신 16주 차 기말고사 기간에 휴강합니다). 이 시기에 포카전 출전 및 참관을 포함하는 여러 사유로 결석이 불가피한 경우, 담당교수에게 사전 고시해 주신다면 출석이 인정되며 강의 녹화본 영상이 제공됩니다(추가로 필요시 혹은 학생 요청시 개별 면담 시간을 활용해 개별 보충 수업 진행 가능).
- 본 과목은 모든 수강생에게 중간 서평 첨삭 및 피드백, 학기 중 1:1 학습 면담 1회 제공합니다.
- WI 운영: WI 이수를 희망하는 학생은 WI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다음 두 가지 활동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하여 수행합니다. (1) 중간고사 대체 서평 과제에서 '요약' 파트를 더 상세히 작성하여 4~5 페이지 분량의 서평을 제출하거나 (2) 중간고사 대체 서평을 다른 수강생들과 마찬가지로 2~2.5 페이지 작성 후, 별도로 조별 프로젝트 영상에 대한 감상평 에세이를 2페이지 이내로 정리하여 제출하기.
- 성적 평가에 있어서 글쓰기가 상당히 중요한 요소인 만큼, 수강생들이 자율적으로 우리대학 소통과공론연구소의 “글쓰기 클리닉”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권장합니다(https://icp-writing.postech.ac.kr/).

11. Supports for Students with a Disability

- Taking Course: interpreting services (for hearing impairment), Mobility and preferential seating assistances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Note taking(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and etc.

- Taking Exam: Extended exam period (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if needed), Magnified exam papers (for sight disability), and etc.

- Please contac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279-2434) for additional ass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