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지식탐구역량 50%, 디지털리터러시역량 50%
본 교과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산물의 현재 양상을 살피고, 문화의 특성과 현대 문화산업의 특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에 근거하여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현황이 갖는 의미를 탐구한다. 이를 통해서 디지털 기반의 현대 문화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확보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을 둔다.
5. 성적평가
출석 10%, 개인 프로젝트 20%, 개인 보고서 30%, 기말고사 40%
결석 시 총점 100점 기준 -1점, 지각 시 -0.3점
7. 참고문헌 및 자료
알란 스윙우드, 김영수 옮김, '대중문화의 신화', 현암사, 1984
프레데릭 마르텔, 권오룡 옮김, '메인스트림', 문학과지성사, 2012
김용규, '혼종문화론', 소명출판, 2013
최시한 외, '문화산업 시대의 스토리텔링', 태학사, 2018
강준만, '한류의 역사', 인물과사상사, 2020
8. 강의진도계획
* 오리엔테이션
1강. 기본 개념과 초점
2강. 문화의 이해
3강. 현대의 사회문화적 특성
4강. 현대 문화의 상황
5강. 문화콘텐츠 시대의 문화 상황
6강. 문화콘텐츠의 이해
7강. 스토리와 문화
* 개인 프로젝트 발표 및 토론
8강. 스토리텔링의 특성
9강. 스토리가 있는 문화콘텐츠
* 개인 보고서 발표 및 토론
10강. 문화, 콘텐츠, 스토리의 문제와 미래
* 기말고사(12.18)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