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 교과목 개요
수강생들에게 제공되는 혼합현실 기기를 활용하여 혼합현실 기술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양 측면에서 배울 수 있는 대학원생 대상의 실습 중심의 강좌
- 강의 목표
(1) 이론 및 실제 사용을 통한 혼합현실 기술의 이해
(2) 혼합현실 컨텐츠 개발 역량 확보
(3) 고가의 혼합현실 헤드셋을 직접 활용하는 컨텐츠 제작 및 실행 경험과 역량 확보
(4) 혼합현실 기술의 타 분야 응용 역량 확보
(5) 혼합현실 기반 학제간 융합 강의 Platform 구축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특별한 선수 과목은 없으나, 하기 사항에 대한 사전 지식 또는 경험 보유 시 강의 내용에 대한 이해와 컨텐츠 제작 시 도움이 됨.
- 광학 및 디스플레이 공학 관련 배경 지식
-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 경험
5. 성적평가
- 중간고사 30%
- 기말고사 30%
- 팀프로젝트 30%
- 출석 및 참여 10%
7. 참고문헌 및 자료
- 혼합현실 관련 논문
- 혼합현실 관련 각종 기술 자료
8. 강의진도계획
Chapter 1. Introduction
Chapter 2. Theories
Chapter 3. MR H/W operation
Chapter 4. MR contents coding
Chapter 5. Team projects
Chapter 6. Mixed world tour
9. 수업운영
(1) 대면 강의와 비대면 강의 병행
온라인 강좌 (10%), 실시간 화상강좌 (30%), 대면 강좌 (60%)
(2) 학생들에게 가상현실 헤드셋 (Oculus Quest 2)과 혼합현실 헤드셋 (Hololens 2), 그리고 구동 소프트웨어 제공
(3) Team project 통한 혼합현실 컨텐츠 제작 (컨텐츠 제작 비용 지원)
(4) Team project 평가는 혼합현실 시공간를 수업 참여 인원 전원이 체험하는 경연 방식으로 진행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 수강을 희망하는 학부생들은 강의 교수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1) 혼합현실 기기 사용법은 수강생 개별 학습 통해 터득하도록 함. (사용법 관련 정보 사전 제공함.)
(2) 혼합현실 컨텐츠제작 소프트웨어는 조교가 주도하는 트레이닝 과정 진행함.
(3) 혼합현실 하드웨어 및 작동 원리에 대한 강의는 대면 또는 비대면 강의로 진행함.
(4) MR강의실 (LG연구동 105호) 활용한 현장 실습 및 시연 진행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