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1학기 과학사 (CMST302-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CMST302 분반 01 학점 3.00
이수구분 교양선택 강좌유형 강의실 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화, 목 / 15:30 ~ 16:45 / 무은재기념관 강의실 [301호]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이종식 이름 이종식 학과(전공) 인문사회학부
이메일 주소 jongsikyi@postech.ac.kr Homepage https://jongsikchristianyi.com/
연구실 무은재기념관 414 전화 054-279-2036
Office Hours 수요일 10:00am - 12:00pm

3. 강의목표

(지식탐구역량 60%, 창의융합역량 40%)
수강생과 교수자는 함께 1) 현대과학(modern science)의 역사를 개괄하고, 2) 과학사(history of science)라는 전문분야의 특징과 최근 연구 동향을 살펴봅니다. 수강생분들께서는 이 수업을 수강함으로써 근본적으로 과학 또한 인간이 하는 일임을, 완벽한 과학이라는 ‘표면’ 아래에 불완전한 인간이라는 ‘이면’이 있음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과학사 교양 지식이 수강생분들이 각자 스스로의 사람됨을 고민하고 계발하는 데 활용될 수 있기를, 과학이라는 이름 뒤에 숨지 않고 한 명의 인간으로서 바로 서는 데 일조하기를 희망합니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없습니다. 다만 포스텍 과학기술학(STS) 융합부전공에 해당하는 다른 교과목들과 함께 수강하실 경우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불어 본 과목은 정원 외 수강신청 과정에서 (1) WI 이수가 필요한 학생들, (2) STS 융합부전공 이수생들, (3) 졸업 일정상 이번 학기에 이 과목을 꼭 수강해야 할 사유가 있는 학생들을 우선적으로 수용할 계획입니다.

5. 성적평가

-출석: 5%
-퀴즈: 10%
-중간고사 대체 서평: 20%
-조별 발표: 30%
-토론 참여: 5%
-학기말 보고서: 30%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7. 참고문헌 및 자료

*수업은 별도의 교재 없이 교수자의 강의안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시중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과학사 개론서 가운데 수업에 참고할 수 있는 서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터 보울러, 이완 리스 모러스 저, 김봉국, 홍성욱, 서민우 역, 현대과학의 풍경 1 & 2, 궁리, 2008.
-임경순, 정원 저, 과학사의 이해, 다산출판사, 2014.
-이완 라이스 모루스 외 저, 임지원 역, 옥스퍼드 과학사: 사진과 함께 보는, 과학이 빚어낸 거의 모든 역사, 반니, 2019.

*개강 전후 중간고사 대체 서평 대상 도서 목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8. 강의진도계획

[파트 1: 과학사의 큰 줄기]
1주차: 오리엔테이션, 16-17세기 과학혁명
2주차: 아이작 뉴턴, 18세기 화학혁명
3주차: 19세기 전자기학,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4주차: 찰스 다윈, 유전학의 역사
5주차: 생물학과 인종주의, 생태학의 역사
6주차: 의과학과 공중보건의 역사
7주차: 토머스 에디슨, 버니버 부시와 로버트 오펜하이머
8주차: 중간고사 기간

[파트 2: 과학사의 쟁점과 동향]
9주차: 과학적 방법론에 대한 메타비판 - 실험과 양적 데이터
10주차: 과학과 인종주의, 제국주의
11주차: 과학과 젠더
12주차: 과학기술과 에너지
13주차: 과학기술과 냉전 이데올로기
14주차: 과학기술과 환경생태
15주차: 과학기술과 인간
16주차: 기말고사 기간

9. 수업운영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를 별도로 치르지 않습니다.
-출석 처리 정책(5점): 어떠한 사정이든 수업 시간 이전에 미리 담당교수에게 수업 참여가 어렵다고 통지한 경우 결석 처리를 하지 않습니다. 즉, 무단 결석만 결석 처리되며, 결석 1회당 1점이 감점됩니다.
-퀴즈(10점): 강의진도 파트 1(1~7주차에 해당)에 대해, 수강정정기간이 끝난 이후인 3주차부터 7주차까지 간단한 주간 퀴즈를 실시합니다. 주간 퀴즈의 한 회당 배점은 2점이며, 총 5회 실시합니다.
-중간고사 대체 서평(20점): 8주차 일요일 밤 11시 59분까지 “참고문헌 및 자료”에 기재된 문헌 가운데 한 권을 골라 서평을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A4 용지 기준 2~2.5페이지(최대 3페이지). 추후 상세한 서평 작성 요령을 PLMS에 공지할 예정입니다.
-조별 발표(30점): 강의진도 파트 2(9~15주차에 해당)와 연동하여 지정된 책에 대한 약 30분 분량의 조별 발표(20점)를 1회 진행합니다. 발표자들은 발표 1주일 전에 책에 대한 개조식 요약문(10점)을 PLMS에 업로드해야 합니다. 수강정정기간 이후 구체적인 조 편성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토론 참여(5점): 강의진도 파트 2(9~15주차에 해당)와 연동하여 매주 진행되는 발표를 듣고, 이어지는 토론에 활발히 참여합니다. 수강생들은 해당 주의 발표자들이 미리 업로드한 요약문을 참고하여 책의 대략적인 내용과 주장을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함으로써 더 수월하게 토론에 참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발표와 토론을 통해 여러분은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모두 읽지는 않더라도) 과학사 분야의 양서 10여 권의 내용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학기말 보고서(30점): 16주차 일요일 밤 11시 59분까지 A4 용지 기준 5페이지 내외의 학기말 보고서를 다음 주제 A와 주제 B 가운데 하나를 골라 작성합니다. [주제 A] “이 수업의 강의, 발표, 참고문헌을 중심으로 ‘과학(기술)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이 보고서에는 (1) 이 수업을 듣기 전 자신의 과학기술의 ‘객관성’과 ‘완벽함’에 대한 인식[正], (2) 이 수업을 들으며 새롭게 접하게 된 과학기술의 ‘인간성,’ ‘사회성,’ 혹은 ‘역사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 정리[反], (3) 과학기술이 언제나 완벽하게 객관적인 것은 아닐 수 있으며, 인간적·사회적·역사적인 요소와 무관하지 않음에도, 우리는 왜 과학기술을 신뢰할 수 있는지, 과학기술을 좋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자신의 견해[合]가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주제 B] "자신이 관심 있는 과학사적으로 중요한 인물, 사건, 이론이나 학문 분야에 대한 소논문을 작성하시오." 이 소논문에는 (1) 해당 인물, 사건, 이론, 분야가 과학사적으로 왜 중요하다고 판단하는지, (2) 해당 인물, 사건, 이론, 과학기술 분야가 시간(또는 시공간)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발전/쇠퇴 또는 변동/변혁을 겪었는지, (3) 이러한 역사적 변화가 수강생 글쓴이를 비롯한 오늘날의 과학기술인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중간고사 이후 더 자세한 기말리포트 작성 요령을 PLMS에 공지할 예정입니다.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WI 이수: WI 수강 여부와 무관하게 모든 수강생에게 중간 서평 첨삭 및 피드백, 학기말 보고서 개요 면담 1회, 학기말 보고서 초고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WI 수강생에게만 부여되는 별도의 글쓰기 과제는 없습니다.
-다소 고리타분한 생각일 수 있겠지만, 교수자는 여전히 책 읽기와 글쓰기라는 문자 텍스트 중심의 지식/정보 순환이 '배움'을 일으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수강생들께서도 한 학기 동안 읽기와 쓰기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겠다는 마음의 각오와 기꺼움을 가져주시면 정말 감사할 것 같습니다!
-ChatGPT는 수강생들이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ChatGPT가 산출하는 output 보다 ChatGPT 사용자로서 수강생들의 관점과 지식이라는 input이 평가에 있어 더 결정적일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즉, 수강생들께서 ChatGPT 사용에 앞서 다양한 수업 활동(강의, 독서, 발표와 토론)에 자기 자신을 적극적으로 개방해 주시기를 권장하고 또 부탁드립니다. :)
-성적 평가에 있어서 글쓰기가 상당히 중요한 요소인 만큼, 수강생들이 자율적으로 우리대학 소통과공론연구소의 “글쓰기 클리닉”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권장합니다(https://icp-writing.postech.ac.kr/).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