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1학기 현대한국문학의이해 (HUMN313-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HUMN313 분반 01 학점 3.00
이수구분 교양선택 강좌유형 강의실 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화, 목 / 12:30 ~ 13:45 / 무은재기념관 강의실 [311호]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김민정 이름 김민정 학과(전공) 인문사회학부
이메일 주소 kimj@postech.ac.kr Homepage http://hss.postech.ac.kr/
연구실 무은재관 419호 전화 279-2037
Office Hours 수업 후 혹은 이메일을 통해 사전에 면담을 요청하기 바라며, 이때 서로 시간을 조율할 수 있음

3. 강의목표

포스테키안의 핵심역량 : 지식탐구역량(50%), 글로벌시민역량(50%)

(1) 현대한국문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주제들을 중심으로 소설 텍스트를 감상하고 비평문을 작성해 봄으로써, 인간과 사회에 대한 통찰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한다.
(2) 문학작품을 통해 인간의 다양한 삶과 가치를 간접 경험함으로써 자신을 성찰하는 능력을 키우고, 나아가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5. 성적평가

출석 10%, 수행 평가(토론 참여도) 20%, 조별 발표 10%, 개별 보고서 40%(작품별 감상문), 개별 과제 20%(주제별 에세이)
별도의 지필고사(중간/기말고사)는 수행하지 않음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7. 참고문헌 및 자료

본 수업을 통해 읽어야 할 문학작품(파일) 및 참고자료는 PLMS의 해당 게시판을 통해 제공된다.

8. 강의진도계획

■ 수업 진행 순서

2.20 강의 소개
2.22 문학이란 무엇인가?
2.27 현대사회와 문학의 존재방식
2.29 ‘사회’에 대한 질문 / 장강명 [현수동 빵집 삼국지]
3.5 ‘역사’에 대한 질문 / 김연수 [뿌넝숴]
3.7 ‘나’에 대한 질문 / 김초엽 [인지공간]
3.12 ‘우리’에 대한 질문 / 김초엽 [스펙트럼]
3.14 타인의 고통 / 최은영 [씬짜오 씬짜오]
3.19 ‘타자’와 대면하기(1) / 이기호 [권순찬과 착한 사람들]
3.21 ‘타자’와 대면하기(2) / 이기호 [한정희와 나]
3.26 ‘타자’와 ‘공감’ / 정용준 [선릉 산책]
3.28 ‘사랑’이란 무엇인가(1) / 윤이형 [루카]
4.2 ‘사랑’이란 무엇인가(2) / 이현석 [컨프론테이션]
4.4 종합토론(1)
4.8~14 중간고사 기간
4.16 ‘악의 평범함’에 대하여(1)
4.18 ‘악의 평범함’에 대하여(2) / 정미경 [파견근무]
4.23 ‘아버지’의 자리 / 김애란 [달려라 아비]
4.25 모성’이라는 신화 / 김애란 [칼자국]
4.30 영화 감상과 토론
5.2 가족이란 무엇인가(1) / 정미경 [소년은 울지 않는다]
5.7 가족이란 무엇인가(2) / 윤이형 [승혜와 미오]
5.9 해맞이 한마당(오후 수업 휴강)
5.14 내 삶의 의미 / 김중혁 [에스키모, 여기가 끝이야]
5.16 어떤 세상에 살고 싶은가 / 배명훈 [타클라마칸 배달사고]
5.21 어떤 존재가 되고 싶은가 / 최은영 [아치디에서]
5.23 ‘다시’ 문학이란 무엇인가 / 백수린 [아주 환한 날들]
5.28 종합토론(2)
5.30 종합토론(3)

9. 수업운영

(1) 모든 수강생은 매 수업에 지정된 문학작품(총 19편)을 미리 읽고 감상문을 제출한다.
(2) 발표자/발표조는 발표하기 최소 이틀 전까지 담당교수와의 면담을 통해 작품과 주제에 대해 먼저 논의한다.
(3) 발표자/발표조는 면담 전까지 발표 자료의 초안(논제 포함)을 제작해야 하고, 면담 후 발표 자료를 수정, 보완하여 수업 전까지 PLMS에 제출한다.
(4) 해당 수업시간에 발표자/발표조는 준비한 발표를 마친 후 전체 토론을 진행한다.
(5) 본 수업에서는 필답고사 방식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실시하지 않는 대신, 모든 수강생은 지정된 소설을 읽고 감상문을 제출한 후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6) 본 수업을 통해 읽어야 할 문학작품은 “PLMS-수업 교재” 게시판을 통해 파일로 제공된다.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본 수업은 문학작품 감상, 감상문 작성(과제), 발표 및 토론 중심으로 운영된다.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