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 Expository Writing (GEDU101-06) The course syllabus

1.Course Information

Course No. GEDU101 Section 06 Credit 2.00
Category Gen required Course Type Classroom Course prerequisites
Postechian Core Competence
Hours MON, WED / 15:30 ~ 16:45 / Hogil Kim Bldg[301]Lecture Room Grading Scale G

2. Instructor Information

Kim Jiyoon Name Kim Jiyoon Department Div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Email address jiyoonk@postech.ac.kr Homepage
Office Office Phone 0542798432
Office Hours 월요일 및 수요일 오후 3시 30분~5시 30분. * 방문 전 이메일이나 연구실 전화로 담당 교수와 사전 약속 바랍니다.

3. Course Objectives

이 강좌는 이공계 대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학생들은 글쓰기의 과정과 방법을 습득하고, 구체적인 상황과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실제로 다양한 유형의 글을 스스로 쓸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학습 과정을 성실하게 이수한 학생은 이공계생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뿐만 아니라 학문 수행에 필요한 ‘사고력’, 다양한 지식을 결합하여 해결책을 창출하는 ‘문제해결능력’ 등을 갖출 수 있다.

*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창의융합역량(70%), 대인관계역량(30%)

4. Prerequisites & require

.

5. Grading

출석 5%, 수업 중 활동 10%(토론, 조별활동 포함), 성찰적 자기소개서 쓰기 15%, 단락 및 e-mail 쓰기 10%, 과학 칼럼 쓰기 20%, 학술 에세이 쓰기 30%, 반성적 글쓰기 10%

* 과제로 부여한 글쓰기와 관련해서 표절 행위를 했을 시에는 학점을 F처리함.
담당 교수에게 사유를 말하지 않은 무단결석은 총점에서 1점(1%)을 차감함.

6. Course Materials

Title Author Publisher Publication
Year/Edition
ISBN

7. Course References

파워포인트 자료, 기타 교수가 제시하는 참고 자료.
이재성·정희모, 『글쓰기의 전략』, 들녘, 2005. 권영민, 『우리 문장 강의』, 신구문화사, 2005. 이재성·이희자,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틀리는 한국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마릴린 모라이어티, 정희모 옮김, 『비판적 사고와 과학 글쓰기』,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8. 정희창, 『우리말 맞춤법 띄어쓰기』, 랜덤하우스, 2007. Lipson, Charles, 김형주 외 옮김, 『정직한 글쓰기』, 멘토르, 2008. 고려대학교 사고와표현 편찬위원회, 『인문학과 글쓰기』, 고려대학교출판부, 2010. 김성수·김원규 외, 『과학기술의 상상력과 소통의 글쓰기』, 도서출판 박이정, 2013. 한성우,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이공계 글쓰기 : 발표와 토론까지』, 한빛아카데미, 2013. 유광수·임진영, 『비판적 읽기와 소통의 글쓰기』, 도서출판 박이정, 2018. 송인화·이승윤,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 한국문화사, 2018. 정병철·김혜영 외, 『공학도를 위한 창의글쓰기』, 한국문화사, 2018. 김원규, 『학술에세이 작성법』, 포항공과대학교출판부, 2019. 백지혜, 『서평 : 책읽기와 생각쓰기』, 포항공과대학교출판부, 2019. 권창규, 『문화 비평의 첫걸음』, 포항공과대학교출판부, 2019. 노승욱, 『토의와 토론 : 개념에서 전략까지』, 포항공과대학교출판부, 2019. 노승욱, 『스피치와 프레젠테이션』, 포항공과대학교출판부, 2021.

8. Course Plan

1주차
9.4. 강의 소개
9.6. 이공계와 글쓰기: 글쓰기, 의사소통, 협력 활동

2주차
9.11. 좋은 글, 좋은 필자의 요건 1- 조별 활동
9.13. 좋은 글, 좋은 필자의 요건 2- 강의

3주차
9.18. 유형별 글쓰기A- 자기 탐색과 성찰적 자기소개서 쓰기
(과제) 성찰적 자기소개서 초고 (1,500자 내외)
9.20. 글쓰기의 윤리

4주차
9.25. 성찰적 자기소개서 동료 평가 (교수의 서면 지도)
9.27. (1)계획하기, (2)내용 생성하기- 강의와 실습

5주차
10.2. 임시공휴일
10.4. (3)구성하기 2- 실습

6주차
10.9. 한글날 (공휴일)
10.11. 단락 쓰기 및 e-mail 쓰기

7주차
10.16. 바른 문장 쓰기
10.18. ‘설명하기’의 이해

8주차 : 중간고사 기간
(과제) 단락 및 e-mail 쓰기(e-mail에 단락 과제 첨부) (교수의 서면 지도)

9주차
10.30. 유형별 글쓰기B- 두 가지 설명 방법을 활용한 과학 칼럼 쓰기: 강의, 주제 선정
11.1. 과학 칼럼 개요 작성 및 검토 (교수의 개요 지도)
(과제) 과학 칼럼 초고- (4)초고 쓰기 (2,000자 내외)

10주차
11.6. 과학 칼럼 동료 평가- (5)수정하기 (교수의 서면+상담 지도): 수정본 제출
11.8. ‘논증하기’의 이해

11주차
11.13. 유형별 글쓰기C- ‘학술 에세이’란 무엇인가, 주제 선정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분반 주제 정하기
11.15. 논점 분석과 요약

12주차
11.20 쟁점 파악과 비판
11.22 토론의 이해, 실전 토론을 위한 조별 협력활동

13주차
11.27 학술 에세이 쓰기를 위한 실전 토론 1
11.29 학술 에세이 쓰기를 위한 실전 토론 2

14주차
12.4. 학술 에세이 개요 작성 및 검토 (교수의 개요 지도)
12.6. 학술 에세이 쓰기 실습 (3,000자 내외)

15주차
12.11. 학술 에세이 동료 평가 (교수의 서면 지도): 수정본 제출
12.13. 학생 우수작 발표, 강의 총정리

16주차- (과제) 반성형 글쓰기 (1,500자 내외)

9. Course Operation

- PPT 강의안을 통해 수업이 진행됩니다.
- 글쓰기 과제 수행을 위한 조별 협력 활동이 있습니다.

10. How to Teach & Remark

11. Supports for Students with a Disability

- Taking Course: interpreting services (for hearing impairment), Mobility and preferential seating assistances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Note taking(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and etc.

- Taking Exam: Extended exam period (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if needed), Magnified exam papers (for sight disability), and etc.

- Please contac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279-2434) for additional ass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