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 Expository Writing (GEDU101-07) The course syllabus

1.Course Information

Course No. GEDU101 Section 07 Credit 2.00
Category Gen required Course Type Classroom Course prerequisites
Postechian Core Competence
Hours TUE, THU / 11:00 ~ 12:15 / Hogil Kim Bldg[301]Lecture Room Grading Scale G

2. Instructor Information

Paik Ji-hye Name Paik Ji-hye Department Div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Email address etreici@postech.ac.kr Homepage
Office 무은재 427호 Office Phone 279-2740
Office Hours 월 수 16:00-18:00

3. Course Objectives

이 강좌는 이공계 대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학생들은 글쓰기의 과정과 방법을 습득하고, 구체적인 상황과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실제로 다양한 유형의 글을 스스로 쓸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학습 과정을 성실하게 이수한 학생은 이공계생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뿐만 아니라 학문 수행에 필요한 ‘사고력’, 다양한 지식을 결합하여 해결책을 창출하는 ‘문제해결능력’을 갖출 수 있다.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창의융합역량(70%), 대인관계역량(30%)

4. Prerequisites & require

교재는 수업자료로 대체. 선수강의 없음

5. Grading

출석 5%, 수업 중 활동 10%(토론, 조별활동 포함), 성찰적 자기소개서 쓰기 15%, 단락 및 e-mail 쓰기 10%, 과학 칼럼 쓰기 20%, 학술 에세이 쓰기 30%, 반성형 글쓰기 10%

*글쓰기와 관련한 모든 표절, 위조 행위에 대해서는 징계 및 F처리함
*지각 1회당 0.3점 감점. 3회는 결석 1회로 처리 (결석 1회☞ 총점에서 1점(1%) 차감)

6. Course Materials

Title Author Publisher Publication
Year/Edition
ISBN
파워포인트 자료, 기타 교수가 제시하는 참고자료 0000

7. Course References

이재성·정희모, 글쓰기의 전략, 들녘, 2005.
이재성·이희자,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틀리는 한국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마릴린 모라이어티, 정희모 옮김, 비판적 사고와 과학 글쓰기,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8.
정희창, 우리말 맞춤법 띄어쓰기, 랜덤하우스, 2007.
Lipson, Charles, 김형주 외 옮김, 정직한 글쓰기, 멘토르, 2008.
고려대학교 사고와 표현 편찬위원회, 문학과 글쓰기, 고려대학교출판부, 2010.
김성수·김원규 외, 과학기술의 상상력과 소통의 글쓰기, 도서출판 박이정, 2013.
유시민,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생각의 길, 2015.
김원규, 학술에세이 작성법-포스테키안을 위한 글쓰기 가이드 1, 포항공과대학교 출판부, 2019.
김원규, 글쓰기의 기초-포스테키안을 위한 글쓰기 가이드 14, 포항공과대학교 출판부, 2021.

8. Course Plan

1주차
2.20 강의 소개
2.22 이공계와 글쓰기: 글쓰기, 의사소통, 협력 활동

2주차
2.27 좋은 글, 좋은 필자의 요건 1- 조별 활동
2.29 좋은 글 좋은 필자의 요건 2 강의

3주차
3.5나를 탐색하는 글쓰기
3.7 유형별 글쓰기A- 자기 탐색과 성찰적 자기소개서 쓰기
(과제) 성찰적 자기소개서 초고 (1,500자 내외)

4주차
3.12 성찰적 자기소개서 동료 평가 (교수의 서면 지도)
3.14 글쓰기의 윤리

5주차
3.19 (1)계획하기 과학칼럼의 주제
3.21 (2)내용 생성하기- 강의와 실습

6주차
3.26 (3)구성하기 - 실습
3.28 단락 쓰기 및 e-mail 쓰기

7주차
4.2 바른 문장 쓰기
4.4 ‘설명하기’의 이해

8주차 : 중간고사 기간 -(과제) 단락 및 e-mail 쓰기(e-mail에 단락 과제 첨부) (교수의 서면 지도)

9주차
4.16 유형별 글쓰기B- 두 가지 설명 방법을 활용한 과학 칼럼 쓰기: 강의, 주제 선정
4.18 과학 칼럼 개요 작성 및 검토 (교수의 개요 지도)
(과제) 과학 칼럼 초고- (4)초고 쓰기 (2,000자 내외)

10주차
4.23 과학 칼럼 동료 평가- (5)수정하기 (교수의 서면+상담 지도)
4.25 ‘논증하기’의 이해

11주차
4.30 유형별 글쓰기C- ‘학술 에세이’란 무엇인가, 주제 선정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분반 주제 정하기
5.2 논점 분석과 요약

12주차
5.7 쟁점 파악과 비판 논의
5.9 토론의 이해, 실전 토론을 위한 조별 협력활동

13주차
5.14 학술 에세이 쓰기를 위한 실전 토론 1
5.16 학술 에세이 쓰기를 위한 실전 토론 2

14주차
5.21 학술 에세이 개요 작성 및 검토
5.23 교수의 개요 지도 학술 에세이 쓰기 (3,000자 내외)

15주차
5.28 학술 에세이 동료 평가 (교수의 서면 지도)
5.30 학생 우수작 발표, 강의 총정리

16주차- (과제) 반성형 글쓰기 (1,500자 내외)

9. Course Operation

10. How to Teach & Remark

1. 글쓰기 종류: 단락쓰기, 성찰적 자기 소개서, 과학칼럼, 학술에세이
2. 글쓰기 과정: 초고-동료평가-교수평가- 완성고 제출
3. 아이디어를 위한 토론의 형태 : 개인발표, 브레인스토밍과 조별 토의

11. Supports for Students with a Disability

- Taking Course: interpreting services (for hearing impairment), Mobility and preferential seating assistances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Note taking(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and etc.

- Taking Exam: Extended exam period (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if needed), Magnified exam papers (for sight disability), and etc.

- Please contac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279-2434) for additional ass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