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 Understanding the World Literature (HUMN314-01) The course syllabus

1.Course Information

Course No. HUMN314 Section 01 Credit 3.00
Category Gen elective Course Type Classroom Course prerequisites
Postechian Core Competence
Hours MON, WED / 14:00 ~ 15:15 / Hogil Kim Bldg[308]Lecture Room Grading Scale G

2. Instructor Information

Park SangJoon Name Park SangJoon Department Div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Email address literae@postech.ac.kr Homepage http://blog.naver.com/pkh120
Office Office Phone 279-2035
Office Hours 월화 10:00~11:30, 수목 3:15~4:30

3. Course Objectives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지식탐구역량(50%), 창의융합역량(50%)
'세계문학'에 대한 온당한 이해를 마련하고 전 세계 문학의 주요 흐름을 폭넓게 검토한 위에서, 세계문학의 대표작품들을 통하여 여러 나라 문학의 다양한 기능과 의미를 보편성과 특수성 차원에서 이해함으로써 인간과 세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한다. 학생들 스스로 몇몇 주요 작품들을 심도 있게 검토, 해석함으로써 문학예술에 대한 심미안과 가치 평가 능력, 창의적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한편 인문학적 인간 이해 및 세계 이해의 소양을 키운다.

4. Prerequisites & require

5. Grading

- 출석 10%, 퀴즈(2회) 20%, 조별 독후감상문 20%, 개인 독후감상문 25%, 기말고사 25%
- 퀴즈 70% 미만 시 해당 독후감상문 성적 1단계 degrade, 50% 미만 시 50% 점수, 30% 미만 시 0점
- 결석 -1%, 지각 -0.3%

6. Course Materials

Title Author Publisher Publication
Year/Edition
ISBN

7. Course References

박상준, 스토리 오브 스토리, 소명출판, 2020
그 외 수업시간에 제공되는 자료들
* 검토 대상 작품:
괴테,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염상섭, '만세전'
치누아 아체베, '모든 것이 산산이 부서지다'
모신 하미드, '떠오르는 아시아에서 더럽게 부자 되는 법'

8. Course Plan

- 오리엔테이션
- 1강: 문학의 세 가지 지향
- 2강: 문학작품 분석의 실제 -독후감상문 작성 방안
- 3강: 현대사회와 문화의 특징
- 4강: 세계문학, 서양문학과 동양문학
* 조별 독후감상문 과제 e-class 탑재: 3.30(토) 자정 직전
* 조별 독후감상문 대상 작품 퀴즈: 4.1(월)
* 조별 독후감상문 발표 및 토론
- 5강: 세계문학 산책(1) -운동으로서의 문학
- 6강: 세계문학 산책(2) -작품으로서의 문학
- 7강: 세계문학 산책(3) -유흥으로서의 문학
* 개인 독후감상문 과제 e-class 탑재: 4.26(금) 자정 직전
* 개인 독후감상문 대상 작품 퀴즈: 4.29(월)
* 개인 독후감상문 발표 및 토론
- 8강: 세계문학 속의 한국문학
- 9강: 세계문학의 흐름 개관
- 기말고사(6월 5일)

9. Course Operation

교수 강의와 수강생들의 발표 및 토론

10. How to Teach & Remark

*** 조별 독후감상문 대상 작품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박찬기 옮김,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1774), 민음사, 1999

*** 개인 독후감상문 대상 작품(택 1)
- 염상섭, '만세전'(1924): 김경수 책임편집, , 문학과지성사, 2014
- 치누아 아체베, 조규형 옮김, '모든 것이 산산이 부서지다'(1958), 민음사, 2008
- 모신 하미드, 안종설 옮김, '떠오르는 아시아에서 더럽게 부자 되는 법'(2013), 문학수첩, 2016

11. Supports for Students with a Disability

- Taking Course: interpreting services (for hearing impairment), Mobility and preferential seating assistances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Note taking(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and etc.

- Taking Exam: Extended exam period (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if needed), Magnified exam papers (for sight disability), and etc.

- Please contac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279-2434) for additional ass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