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 Evolution & Human Society (CMCC409-01) The course syllabus

1.Course Information

Course No. CMCC409 Section 01 Credit 3.00
Category Gen elective Course Type Classroom Course prerequisites
Postechian Core Competence
Hours TUE, THU / 11:00 ~ 12:15 / Hogil Kim Bldg[304]Lecture Room Grading Scale G

2. Instructor Information

Kim Jun-Hong Name Kim Jun-Hong Department Div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Email address junhongkim@postech.ac.kr Homepage
Office Office Phone 054-279-2745
Office Hours 월요일 오전 11시~12시

3. Course Objectives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지식탐구역량(60%), 창의융합역량(40%)

본 강좌는 하나의 종으로서 인간이 지닌 본성과 형질 및 그 인간들이 모여서 사는 사회현상에 대한 진화론적이고 종합적인 이해를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양과목이다. 수업에서는 진화이론 및 고인류학, 인간유전학, 고고학, 뇌과학, 진화사회과학에서의 최신 발견들을 이용하여 인간의 본성과 인간사회의 다양성에 대하여 진화적으로 규명한다. 어떠한 진화적 과정이 현재 인간의 몸, 두뇌, 마음을 만들어내었으며, 진화의 결과 인간이 지니게 된 종으로서의 보편적 특성과 문화의 진화가 현재 인간의 삶과 사회문화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를 탐구하는 것이 본 강좌의 목표이다.

4. Prerequisites & require

선수과목 없음;

5. Grading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과제 및 과제 후 토론 27% + 3% / 출석 10%

6. Course Materials

Title Author Publisher Publication
Year/Edition
ISBN
How Humans Evolved Robert Boyd and Joan Silk Norton 2017

7. Course References

김준홍 (2014) “동물의 ‘문화’와 인간 문화의 고유성” 『한국문화인류학』 47(1)
김준홍 (2015) “인간의 협동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문화적 집단 선택론을 중심으로,”『한국문화인류학』 48(1)
김준홍 (2019) “문화가 인간의 적응에서 갖는 중요성”『철학·사상·문화』29
리처슨, 피터 및 보이드, 로버트 지음, 김준홍 옮김 (2009) 유전자만이 아니다: 문화는 어떻게 인간 진화의 경로를 바꾸었는가, 이음. pp. 5-16 (역자 서문)
윌슨, 데이비드 슬론 지음, 김영희·이미정·정지영 옮김 (2009) 『진화론의 유혹: 가장 과학적으로 세상을 해석하려는 욕망(Evolution for Everyone)』, 북스토리
최재천 (2002) “진화생물학과 지식의 대통일,”과학사상연구회 편, 『생물학의 시대』, 통나무, pp. 9-45.
Mesoudi, A (2011) Cultural Evolution: How Darwinian Theory Can Explain Human Culture & Synthesize The Social Scienc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Norenzayan, A., Shariff, A. F., Gervais, W. M., Willard, A., McNamara, R., Slingerland, E., & Henrich, J. (2016). The Cultural Evolution of Prosocial Religions. Behavioral and Brain Sciences 39, doi: 10.1017/S0140525X14001356
Shenk, MK (2011) “Our Children: Parental Decisions – How much to invest in your offspring,” In U.J. Frey et al. (eds.), Essential Building Blocks of Human Nature, Springer, pp. 17-38
Smith, E. A. 2000. Three styles in the evolutionary study of human behavior. In: Human Behavior and Adaptation: an Anthropological Perspective (Ed. by L. Cronk, W. Irons & N. Chagnon), pp. 25–44. Hawthorne, New York: Aldine de Gruyter.

8. Course Plan

1 주차
강좌개요
진화론 개요 I: 과학적 방법론, 다윈주의의 역사
*읽기자료: 최재천 (2002)
윌슨(2009) 3, 4 장
Boyd&Silk(2017) 1장
2주차
진화론 개요 I: 자연선택이론
*읽기자료: Boyd&Silk(2017) 1장

3주차
다큐멘터리 Ape Genius

4주차
진화사회과학개요
*읽기자료: 리처슨·보이드(2009) pp. 5-16.
Smith EA (2000)

5주차
진화론 개요 II: 성선택, 생애사이론
*읽기자료: Boyd&Silk(2017) 6장

6주차
인류진화사I: 초기호미닌부터 호모사피엔스까지
*읽기자료: Boyd&Silk(2017) 10,11,12장

7주차
동물의 문화의 인간의 문화
문화의 진화
* 읽기자료: 김준홍 (2014), 김준홍(2019)
Mesoudi (2011) chap 4 & 5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문화의 소진화
Boyd&Silk(2017) 15장

10주차
문화의 대진화

11주차
협동과 도덕성의 진화 I (혈족선택, 호혜성, 간접호혜성)
*읽기자료: 김준홍 (2015)

12주차
협동과 도덕성의 진화 II (집단선택)
Boyd&Silk(2017) 7장

13주차
양육투자 I (양육차별, 근친상간 회피, 부모자식 갈등)
*읽기자료: Boyd&Silk(2017) 16장

14주차
양육투자 II (상속, 공동양육의 진화, 일부일처제의 진화)

15주차
짝짓기
*읽기자료: Boyd&Silk(2017) 16장

16주차
기말고사

9. Course Operation

1. 피치못할 사정으로 시험을 치르지 못하는 학생은 저와 미리 상의하고 사정을 증명하는 서류를 미리 제출하는 경우에 한해 시험 대신에 별도의 과제물을 부여할 것입니다.
2. 무단결석은 가장 첫 주 (수강변경기간 중 첫 주)를 제외하고 1번까지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의 결석부터는 출석점수에서 4점씩 감점이 있을 것입니다. 지각 두 번은 결석 한 번과 동일하게 처리합니다. 피치못할 사정으로 결석을 할 경우, 결석 다음 주에 그 사정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하여야 출석으로 인정됩니다. 2주가 지난 결석사유서는 받지 않을 것입니다.
3. 면담을 원하는 학생은 오피스 아워에 방문가능하며, 오피스 아워에 시간이 안되는 학생들은 언제든지 이메일로 신청하여 면담할 수 있습니다.

10. How to Teach & Remark

수강생 의무
1. 강의에 출석해야 합니다. 강의에 출석하지 않고 좋은 성적을 받아가는 학생은 극히 소수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결석’ 전략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 강의를 들으면 읽기자료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읽기자료와 제공되는 강의 슬라이드에 없는 내용이 강의에서 다루어지기도 합니다.
2. 읽기자료를 읽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읽기자료를 읽어야 합니다. 읽기 자료를 통해서 논의에 친숙해진다면, 수업시간에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11. Supports for Students with a Disability

- Taking Course: interpreting services (for hearing impairment), Mobility and preferential seating assistances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Note taking(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and etc.

- Taking Exam: Extended exam period (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if needed), Magnified exam papers (for sight disability), and etc.

- Please contac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279-2434) for additional assistance